민주평화교류원내
아시아문화교류지원센터 운영조직화(완료보고서)


(주)씨티엘네트웍스

2008.8.

<목    차>
I. 아시아문화교류지원센터 운영개요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2.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류사업 추진 필요성 8
1) 문화교류의 중요성 8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류사업 비전과 수행 전략 9
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류사업 추진 전략 11

3. 아시아문화교류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  13
1) 설립배경 및 사업추진 방향   13
2) 사업 목표의 설정 16
3) 중장기 사업 추진 방향    21
4) 문화교류 지원시스템 구축 기본 방향 24
5) 문화교류 지원시스템 운영 기준 27

4. 문화교류 프로그램 개발 계획 29
1) 문화교류 프로그램 개발 기본 방향 29
2) 문화교류 프로그램 분류체계   31

5. 문화교류 프로그램 특성화 개발 37
1) 상징적 문화교류 프로그램  37
2) 상징적 문화교류 프로그램 예시적 제안  38
3) 상징적 문화교류 프로그램 개발 절차  44

6. 각 원별 문화교류 프로그램 특성 47
1) 각 원별 문화교류 프로그램 수요분석 47
2) 기능중심의 각 원별 문화교류 프로그램 지원 시스템  61

7.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문화교류 프로그램 연계 방안  64
1) 한국예술종합학교 AMA (Art Major Asian Scholarship) 협력 프로그램 64
2) ASEAN 청소년 교류 협력 프로그램 66
3) 워커아트센터(미국) 교류 협력 프로그램 68
4) 워터맨 아트센터(영국) 교류 협력 프로그램 70

8. 아시아문화교류지원센터 운영조직 구성  72
1) 아시아문화교류 지원센터 조직 구성안 72
2) 아시아문화교류 지원센터 연도별 조직 구성안 75

9. 아시아문화교류지원센터 중기사업 추진    77
1) 아시아문화교류 중기(2009년~2012년)사업 추진 방향 79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자서비스센터 시범운영 81
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언어지원서비스 운영기반 촉진  99
4)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문화교류 기반 구축  102
5)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상징적 국제문화교류 사업 추진 108
6) 콘텐츠 기획ㆍ콘텐츠 제작 일괄사업 추진 114
II. 아시아문화교류지원센터 문화교류 프로그램 119

1.문화교류에 대한 이해 119
1) 문화교류의 정의 119
2) 문화교류의 목적 120
3) 문화교류의 형식 및 절차 121
4) 문화교류시의 고려사항 123
2. 문화교류의 대내외 현황 125
1) 대내현황 125
2) 대외현황 128

3.문화교류 프로그램의 사례 및 벤치마킹 130
1) 문화교류 프로그램의 정의 130
2) 유관기관 현황 131
3) 문화교류 프로그램 벤치마킹 대상 선정 139
4) 문화교류 프로그램 벤치마킹 142

III. 방문자서비스 운영방안 설계 171

1. 방문자의 정의 171
1) 목적별 분류  171
2) 지역별 분류  172
3) 방문과정에 의한 분류  173

2. 방문자서비스의 정의 174

3. 방문자서비스의 역할 175
1) 사전방문단계 175
2) 광주방문단계 177
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단계 178

4. 방문자 서비스 필요성 179
1) 문화전당 인지도 제고 및 방문객 유입 확대 179
2) 방문자 편의성과 만족도를 극대화 하는 방문자 서비스 설계 180
3) 방문객의 지속 확대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의 방문자 사후 서비스 시스템 구축 181

5. 방문자 수요분석  181
1) 분석 방법 181
2) 내국인 방문객 수요 분석  182
3) 해외 방문객 분석  187

6. 방문자서비스 수요분석  198
1) 조사 개요 198
2) 조사결과 분석  199
3) 전당 시설별 수요 분석 210

7. 방문자 서비스 벤치마킹 212
1) 국립중앙박물관 212
2) 일본국립과학박물관 223
3) 익스플로러토리움(Exploratorium) 228
4) 피나코텍(Pinakothek der Moderne) 241
5) 유비파크 250
6) 시사점 257

8. 방문자 접근 시나리오 및 제공 서비스  259
1) 방문자 접근 시나리오 259
2) 시나리오별 제공 서비스 270

IV. 언어지원 서비스 운영방안 설계 277

1. 언어지원 서비스 정의 277
1) 아시아 언어의 이해 277
2) 언어지원 서비스의 정의 281
3) 언어지원 서비스의 구성요소 282
4)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자   283

2.언어지원서비스의 필요성 292
1) 방문자 서비스 만족도 제고 292
2) 문화교류 거점화 지원 293

3.언어지원서비스의 공급방안 294
1) 공공적 언어지원 서비스 294
2) 수익형 통역·번역 서비스 295

4. 언어지원 수요분석 298
1) 해외 방문객 분석  298
2) 한국 여행 시 불편사항 305

5.언어지원서비스 벤치마킹 307
1) 국립중앙박물관 307
2) 일본국립과학박물관 319
3)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325
4) 스미소니언 339
5) 피나코텍 361

6. 문화교류 프로그램 단계별 언어지원서비스 375
1) 사전방문단계 375
2) 방문단계 396
3) 방문후  411

인터뷰 413

참고문헌 434

용어정리 437


※ 첨부된 파일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오는 경우, 웹브라우저의 '도구>인터넷옵션'고급탭을 클릭하여 'URL을 항상 UTF-8로 보냄(다시 시작해야 함)'의 설정을 체크해제 하신 후 웹브라우저를 다시 실행시키시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참조이미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