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야경

아시아를 세계로! 세계를 아시아로!
문화를 이어주는 창.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
아시아와 만들어나가는 세계 속의 ‘문화공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의 큰 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 국가들과의 문화교류와 아시아의 문화자원 수집 및 연구를 담당한다. 또한 새롭게 창·제작한 문화콘텐츠를 전시·공연 등으로 선보이는 한편, 완성된 문화 상품을 아시아와 세계로 유통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대규모 복합문화시설이다.

C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내는 ‘문화발전소’

국내·외 예술가들이 모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만의 특성에 맞는 문화콘텐츠를 만들고, 관객들은 문화향유와 더불어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수집, 연구, 개발, 교육, 창·제작, 공연, 전시, 도서관, 레지던시 등이 동시에 운영되는 세계에 유례없는 문화발전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C
문화가 탄생시킨 아름다운 공원, ‘빛의 숲’

옛 전남도청 일대에 지어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건물은 지상에, 새로 지어진 건물은 지하로 들어간 형태로 지하 4층, 지상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신축건물의 옥상은 도심 속의 공원으로 조성되어 숲을 이룬다. 건물의 천장에 위치한 채광정은 낮에는 밝은 빛을 내부로 들여보내 지하건물이나 지상건물 같이 느낄 수 있고, 밤에는 빛을 하늘로 쏘아 올려 아름다운 야경을 연출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조감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조감도 (1.민주평화교류원-정중앙에 위치한 옛전남도청 건물 영역, 2.문화정보원-11시, 12시 방향 기역자로 꺾인 영역 전체, 3.어린이문화원-우측 상단 건물 영역, 4.문화창조원-좌측 하단 하늘마당 영역, 5.예술극장-하단 가운데 건물 영역)
  1. 민주평화교류원
  2. 문화정보원
  3. 어린이문화원
  4. 문화창조원
  5. 예술극장
  1. 민주평화교류원
    아시아 문화교류, 협력 네트워크의 중심 5·18민주화운동의 상징적 공간인 옛 전남도청 등 역사적 건물을 지상에 남겨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기억하고 아시아 각 국과 공유하기 위한 공간이다.
  2. 문화정보원
    아시아 문화 연구, 아카이브, 교육센터아시아문화 연구와 자원을 기반으로 저널, 포럼, 출판 등 다양한 형태의 지식을 생산하고 연구하는 장소이다.
  3. 어린이문화원
    아시아 문화기반 어린이 문화콘텐츠 제작, 유통 플랫폼어린이의 창의성을 높이고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미래 세대를 위한 문화 공간이다. 어린이를 위한 공연과 축제가 진행되며, 놀이와 창작 활동을 통해 아시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4. 문화창조원
    새로운 세상을 위한 아시아문화 창조자들의 집랩(LAB) 기반의 창·제작 시스템을 통해 인문학, 예술, 과학기술이 융합된 연구가 가능하고, 다양한 주제의 융·복합 콘텐츠들이 구현되는 공간이다.
  5. 예술극장
    창·제작 중심의 아시아 동시대 공연 예술센터아시아의 대표극장을 지향하는 아시아 동시대 공연예술의 허브이다. 국내외 공동제작 프로젝트와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창·제작된 장르와 형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공연예술 작품들이 다채롭게 변형되는 공연장과 함께 최고의 예술적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