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와 함께 세계를 향해
나아갑니다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 12월 10일 오픈
- 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다양한 소통과 참여의 통로 제시
- 창간호 ‘문화아시아’ 발행, 아이디어 공모 및 서포터즈 모집 등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활동 병행 추진
-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종합적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2단계 확장
대통령 소속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위원장
이번에 개통된 홈페이지의 특징은 전통 한지의 느낌이 나는 단아한 배경 디자인에다 크게 文0化0都0市라는 4개의 섹션으로 구분하고, 각 섹션에는 소통과 교류의 동력인 문화적인 메타포를 상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기존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와는 차별화된 느낌과 메시지를 주고 있다.
현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도시 종합계획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기본계획, 문화산업 육성, 인력양성 및 특별법 제정 등 주요 분야별 연구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진행과정을 공개함으로써 다양한 논의되는 장이 될 것이다.
특히 내년 9월경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착공식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On, Off-line에서 거국적인 국민의 관심과 참여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번 홈페이지와 동시에 뮤크지로 창간한 ‘문화아시아’는 아시아문화를 소개하고, 사람과 자연 등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고 아시아적 가치를 드러내고 아시아적 공동체를 상상하는 또 다른 소통의 장이 될 것이다.
홈페이지에서도 ‘문화아시아’의 주요 기사를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시아인들 간의 소통과 연대를 지향함으로써 문화적 가치가 있는 담론을 형성해 나갈 것으로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실시간으로 광주의 문화예술관련 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는 인터넷 방송 도입과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청각 지원용 TTS 서비스의 지원, 웹진을 지원하는 e-Book 기능, 문화적인 체험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사이버 토론 등), 블로그 서비스가 2005년 1월에 2단계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