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단장 배종신)과 한국영상자료원(원장 이효인)은 2005년 3월11일(금) 오후 1시30분부터 세종문화회관 컨퍼런스홀에서 “영상문화콘텐츠 디지털아카이빙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최근 영화, TV를 비롯한 다양한 영상문화콘텐츠의 제작 및 소비환경이 급격히 디지털로 변화하는 가운데 디지털시네마, 디지털TV, DMB 등 각종 디지털 유통채널을  통해 더욱 방대한 디지털 영상문화콘텐츠가 제공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상  문화콘텐츠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지 않을 경우 우리의 소중한 문화적 자산인  문화콘텐츠가 영원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디지털 아카이빙 사업은 이러한 문화  자산의 영구 보존과 이를 통한 대국민 서비스 촉진을 위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중대한 과제가 되었다.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과 한국영상자료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이러한 영상문화콘텐츠의 디지털아카이빙 도입 필요성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기술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금번 행사는 크게 정책과 기술 두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게 된다., 『정책 세션』에서는 김창유 용인대 교수의 사회로 현대원 서강대 교수, 유지나   동국대 교수 등이 주제발표와 토론을 갖게 되며,『기술 세션』에서는 정제창 한양대 교수의 사회로 디지털아카이빙 시스템, 스토리지 기술, 구축 사례 등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은 앞으로 건립될 (가칭)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주요한 사업 중의 하나로 문서보관의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로 제작된 자료들을 수집, 분류, 보관 및 아날로그 형태로 존재하는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작업으로는 '아시아문화자료조사·수집을 위한 기초연구'가 있으며, 이 연구를 토대로 금년 하반기부터 아시아문화자료 아카이브 사업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아시아문화자료 아카이브 사업에 필요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내외 기관 및 단체들과 교류,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공동사업도 적극 추진할 할 계획이다                                                                                                                                                    조사연구팀 : 02-3704-3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