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 참가자 공모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사업의 핵심사업인 아시아문화전당 운영조직화사업의 일환으로 전당 내 설치될 어린이지식문화센터를 채울 에듀컬처콘텐츠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에듀컬처콘텐츠는

에듀컬처콘텐츠는 심미적인 체험을 통해 지식의 근본원리를 깨닫게 하는 새로운 개념의 교육 문화 콘텐츠입니다.  이번 워크숍은 이를 형상화 시킬 젊은 창작자들을 발굴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심사과정을 통해 선발되시는 분들은 4주 간 광주에 머물면서 워크숍에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기간 중 콘텐츠 개발을 위한 창작지원금(총 지원금 삼천만원)이 지원되며 숙식과 창작공간이 제공됩니다.  채택된 아이디어 중 우수작품은 2007년 3월 파일럿으로 제작되어 워크숍 축제에 전시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행사 개요

  ㅇ 주최: 문화관광부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

  ㅇ 주관: 전남대학교 문화예술특성화사업단 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 사업팀

  ㅇ 워크숍 기간: 2007년 1월 8일~2월3일

  ㅇ 워크숍 장소: 광주광역시


■ 모집 요강

  ㅇ 공모 분야 : 언어, 수학, 과학, 사회, 예술 등 초등학교 교과영역과 구체적으로 연관된 문화적 교육콘텐츠 시나리오에 관한 아이디어.

      - 예를 들어, 수학의 분수 개념을 학습=체험을 통해 추상이 구체적인 개념으로 정착되게 만드는 시나리오.

      - 과학의 경우, 체험할 수 있는 현상을 통해 그 결과를 심미적 차원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시나리오.

  ㅇ 모집인원 :  5팀 내외 (개인 혹은 창작그룹).

      - 본 사업의 참가팀(인원)은 추천을 포함하여 10팀 내외로 예정.

  ㅇ 자격요건 :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소유자.

      - 성별, 연령, 학력, 전공 제한은 없음.

  ㅇ 제출자료

      - 아이디어 기술 및 작품 활동계획서 (소정양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ㅇ 접수

      - 접수기간 : 2006년 11월 15일(수)~2006년 12월 13일(수) (접수마감 당일까지 도착한 지원서에 한함.)

      - 접수방법 : 인터넷  또는 우편접수

        · 인터넷접수 주소 : 2006eduwork@naver.com

        · 우편접수  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동 300번지 전남대학교 용봉문화관 4층 문화예술특성화사업단 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 담당자 앞

               ※ ‘에듀컬처콘텐츠 창작 워크숍 지원서 재중’이라고 표시해 주십시오.

      - 방문접수는 받지 않으며, 접수된 서류는 반납하지 않음. 

  ㅇ 결과 발표

      - 1차 : 서류심사 (결과는 개별통지).

      - 2차 : 면접 및 프레젠테이션 (1차 심사 합격자에 한함).

        · 면접일자: 12월 18일(월). 

      - 최종합격자 발표 : 12월 20일 (수) (개별통지).


선발 기준

  ㅇ (에듀컬처콘텐츠로서의) 작업아이디어의 창의성(60%)

  ㅇ 교과 연관성(20%)

  ㅇ 실현 가능성(20%)


■ 창작활동 지원내용과 실행규칙


기본제공

  ㅇ 워크숍 기간 내 숙식

      - 광주지역 참가자 포함 창작자 전원의 숙소 제공

      - 기본 식비, 일비 제공

  ㅇ 아틀리에 공간(각 팀당 평균 15평 내외)

      - 광주 구 도청 별관 3층에 마련된 작업실 제공

      - 기본 기자재 제공: PC, 프린터, 복사기, 스캐너, 비디오 & DVD 플레이어, TV 등

  ㅇ 담당 코디네이터 인력지원 및 일정관리

      - 담당 코디네이터가 배정되며, 참가자의 창작활동 과정 전반에 대한 지원업무 및 일정관리 담당

      - 팀/개인별 창작활동은 광주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활동계획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음. 단, 참가자의 일정은 사전에 활동계획서에 명시되는것을 원칙으로 하며, 워크숍 기간 중 담당 코디네이터와의 협의를 통해 변동 가능함.

② 창작활동지원비

  ㅇ 이상의 기본제공 및 시설의 이용으로 충족될 수 있는 범위 이외의 작업이나 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금전적인 지원 (예 : 아이디어 개발비, 창작을 위해 필요한 재료구입, 장비임대, 전문가 공정, 여비 등).

  ㅇ 창작활동비는 개인(팀)당 300만원 내외를 기준으로 하며, 지원자가 사전에 제출한 활동 계획에 따라 산정한 활동비지출계획에 근거하여 심사 및 자문을 통하여 (전체예산의 범위 내에서) 조정되거나 차등지급 될 수 있음.

  ㅇ 아이디어 개발비를 제외한 창작활동비는 담당 코디네이터에 의해 관리/지출되며, 사업단이 정한 회계기준에 따라 영수처리 되어야 함.


③ 지원 프로그램

  ㅇ 워크숍 기간 동안 매일 저녁 (월-금) 2팀씩 작업 진행 경과 발표

  ㅇ 주 1회 정도 모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대담을 나누는 프로그램 운영.

  ㅇ 그 외, 참가자의 개별적 창작활동을 위하여, 참가자는 1~2회의 전문가 자문을 요구 할 수 있고, 담당 코디네이터를 통하여 사무국에 전달되어 승인을 받아야 함. 단, 전문가의 자문을 요구하는 내역이 미리 활동계획서에 포함된 경우에는 이미 승인을 받은 것으로 간주함.

  ㅇ 전문가 자문의 일시와 장소는 사무국과 협의에 의해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ㅇ 작업아이디어의 실현을 위하여 필요한 작업공정의 타당성, 경제성을 검토하기 위한 기술적 자문은 의무사항임.

  ㅇ 주말 시간을 이용한 광주 인근 지역 문화답사 (선택 사항).


④ 작업 결과물 전시 공간 및 전시 기자재 지원 : 추후 결정


⑤ 워크숍 종료 후 추가지원

  ㅇ 결과물 중 우수 시나리오에 한하여 1000만원 내외의 자금으로 2차 제작을 지원함.


참가자의 의무사항


  ㅇ 본 사업에 지원하여 참가자로 선정된 사람은 오리엔테이션(12월 22,23일 예정)에 반  드시 참석하여 제반규정을 숙지하여야 하며, 참가기간 중 기제출한 활동계획서에 따라 충실하게 활동에 전념하여야 할 의무가 있음.

  ㅇ 본 사업팀에서는 워크숍 기간 중 다양한 형태의 장을 통하여 참가자들의 상호교류와 공동작업에 의한 새로운 전개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음. 그러나 이 경우에는 참가자 본인이 제출한 ‘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 활동계획서‘의 내용을 수정한 ’변경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함. 사업팀에서는 ’변경신청서‘가 접수되면, 본 워크숍 공모과정의 심사를 담당했던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고하여 참가자에 대한 지원내용을 변경할 수 있음.

  ㅇ 만약 참가자의 불성실과 의무불이행으로 워크숍이 의도하는 소기의 목적을 이루기힘든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사업팀은 즉시 참가자와의 계약을 파기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음.


■ 기타 참고 사항 FAQ


  ㅇ 에듀컬처콘텐츠란 무엇입니까?

   ☞ 에듀컬처콘텐츠라는 새로운 개념은 현재의 교육 콘텐츠와 교육 문화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즉 에듀컬처콘텐츠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콘텐츠로서 창작자들의 새롭고 참신한 창의성을 요구하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현재의 교육 콘텐츠가 지식전달이라는 기능성에 너무 치중해서 지식 습득 행위를 단순화시키고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한다는 목적으로 학습의 놀이성만을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태도와는 다른 관점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심화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요컨대 지식 습득 행위를 통해 삶을 들여다보고 관계 형성의 기쁨을 알 수 있게 하는 콘텐츠의 창조를 지향합니다.

   ☞ 두 번째로 에듀컬처콘텐츠는 예술이 가진 인문적, 심미적 차원과 교육적 차원의 화해를 시도하는 개념 입니다. 교육산업 등에서 강조하는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 및 콘텐츠, 놀이와 결합된 교육이 아니라 ‘교육 속에 깃든 문화’를 표방합니다.

   ☞ 세 번째로 에듀컬처콘텐츠는 콘텐츠와 수용자 사이의 상호성, 대화적 관계를 창조하는 콘텐츠입니다. 즉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콘텐츠이거나 또는 수용자를 소외시키는 콘텐츠가 아니라 수용자를 적극적으로 대화 속으로 끌어들여 상호 작용을 해나갈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 에듀컬처콘텐츠는 아시아문화전당 내의 어린이지식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이므로 기본적으로 전시물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그러나 이 콘텐츠는 영상, 이미지, 음향, 활자, 설치, 공연 등 가능한 모든 질료와 매체를 활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 형태와 형식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 에듀컬처 개념 전반에 관해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cct.go.kr 사이트(자료실→연구용역 : 어린이지식문화센터 기본계획/에듀컬처 기본전략/에듀컬처 엑스포 기본전략)를 참고 하십시요).


  ㅇ 이 워크숍의 취지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 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은 국가정책사업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사업>의 일환입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문화를 통해 새로운 도시모델을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문화프로젝트로서, 사업의 가치 이념은 ‘신인본(Neo-Humanic)’입니다. 신인본이란 인간다운 인간, 인간을 진정한 주체로 바라본 동양사상에서 도출해 낸 개념이며, 이를 바탕으로 국가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아시아문화를 계승, 발전, 창조해나가려는 염원을 나타냅니다. 

   ☞ 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은 아시아문화전당 안에 자리하게 될 핵심시설인 어린이지식문화센터에 소개될 내용물들을 미리 구상해보려는 취지에서 계획되었습니다.

   ☞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창작워크숍의 목적은 2010년 개관을 앞두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활동하게 될 창작 인적 자원을 발굴하고, 창작자들의 실험정신 발현이 극대화될 수 있는 효율적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습니다.


  ㅇ 본인이 워크숍 창작자 신청 자격에 해당하나요?

   ☞ 본 에듀컬처콘텐츠 창작워크숍 공모부문은 학력, 창작분야 제한이 전혀 없으나, 동일 점수일 경우 생년월일이 늦은 사람에게 가산점이 있습니다.


  ㅇ 지원서 작성에서 아이디어 및 활동계획서란?

   ☞ 본인의 기본적인 창작 컨셉 / 현재 구상하고 있는 창작 계획을 말하며, 본인의 창작아이디어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창작자는 4주의 워크숍 기간 동안 완벽한 결과물을 반드시 도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창작자의 실험적인 아이디어가 어떠한 결과물로 이어질지 예측을 가능하게 해주는 정도의 가시적인 결과물은 있어야 합니다. 4주간의 작업 기간 동안 펼쳐낼 아이디어에 대한 설명과 그 실행 계획서, 필요한 경비에 대한 예산안을 구체적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ㅇ 우편 접수할 준비를 하셨나요?

   ☞ 방문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접수 마감일(2006년 12월13일)까지 도착한 지원서만이 1차 서류 심사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 문의


  ㅇ 홈페이지: www.cct.go.kr / http://cact.chonnam.ac.kr

  ㅇ email: 2006eduwork@naver.com

  ㅇ 담당자: 신정이

  ㅇ 전화번호: 월-금 9시-18시

      - 062) 222-6757

      - 02) 738-8495


   ※첨부. 에듀컬처콘텐츠창작워크숍 활동계획서(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