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wangju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통합검색
Site Map
  • 화면크기
  • 확대
  • 축소
ver. English

조성사업소식 Business News
공지사항
보도자료
언론보도
포토뉴스
동영상뉴스

처음화면 > 조성사업소식 > 공지사항

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한국·중앙아시아 창작 시나리오 공모전 5월 개최
작성일
2011.03.23
조회
6350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이메일 유형별

 

 한국·중앙아시아 창작 시나리오 공모전 5월 개최


 

  - 중앙아시아 신화, 민담 등이 국내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 

  - 카자흐스탄 신화를 소재로 한 공연 및 전통 음악 다큐멘터리 제작도 추진



중앙아시아의 신화나 민담, 영웅 서사시 등이 우리의 콘텐츠로 활용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과 다양한 교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부는 이 협력 사업의 하나로 5월 시나리오 공모전을 개최한다.


 2011년 카자흐스탄에서 ‘한국의 해’를 맞이한 가운데 추진단은 ‘한국·중앙아시아 창작 시나리오 공모전’, ‘카자흐스탄 설화를 바탕으로 한 공연’, ‘아시아 전통음악 자원 개발 및 다큐멘터리 제작’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중앙아시아 창작 시나리오 공모전’은 지난 해 12월 1일 열린 ‘제3차 한?중앙아시아 문화 자원 협력 회의’에서 확정된 사업으로 3월 16일부터 17일까지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 제4차 회의에서 세부 계획을 확정했다. ‘한·중앙아시아 문화 자원 협력 회의’는 지난 2009년 서울에서 처음 열려 ‘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창설한 이후 매년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협력 사업에 관해 논의하고 그에 대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첫 사업으로 지난 2년간 한국과 중앙아시아 각국의 대표적인 신화, 민담, 영웅 서사시 23편을 한국어, 러시아어, 영어로 번역하고, 현지 조사를 진행하여 공동의 사이트를 구축한 바 있다.


 3차 회의부터 논의하고 있는 공모전은 그동안의 협력 사업을 통해 번역된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신화, 민담, 영웅 서사시 23편을 소재로 한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할 계획이며, 23편의 시나리오 목록은 오는 5월에 시작할 예정인 공모전 공고 때 공개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창작물은 장편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연극, 뮤지컬, 만화, 게임 등 8개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모전이 그동안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중앙아시아의 신화, 민담, 영웅 서사시를 널리 알리고 새로운 소재를 통해 국내외 작가에게 창조적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선정된 작품들은 2014년 광주광역시에 완공될 예정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형태로 선보이게 된다.


 또한 추진단은 협력 사업을 통하여 번역된 23편의 작품 중 카자흐스탄의 신화 <제즈티르나크, 페리 그리고 마마이>라는 작품을 근간으로 한 공연 작품을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함께 개발 중이다. 우리에게 생소한 카자흐스탄의 고전문학의 특징인 신화적 은유와 상징적인 서사를 음악, 영상, 매체, 오브제 등을 활용하여 연극으로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작품은 올해 10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아시아 전통음악 자원 개발 및 다큐멘터리 제작’(12개국 전통음악 103곡 수집 및 고선명(HD) 다큐멘터리 3편 제작)은 지난 2008년부터 아시아 각국의 전통음악 자원을 수집?발굴하고, 전문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한 지재권 활용 마케팅 및 아시아문화전당의 자생적 재정 운영 기반 조성과 글로벌 브랜드 제고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는 단순한 자원 수집과 활용 차원을 넘어, 자원 수집의 결과물과 그에 대한 활용의 혜택까지 모든 아시아인과 나누고 협력하며 소통과 다양성, 협력의 정신에 근거하여 추진되는 사업이다.  2010년까지 일본, 몽골,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5개국 총 58곡의 전통음악 시연 장면을 촬영하였으며, 동영상, 사진, 음원, 악보 등을 디지털 콘텐츠화하고, 일본의 소수민족인 ‘아이누족’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2010년 8월 극장에서 정식으로 개봉한 바 있다. 2011년에는 중앙아시아와의 문화 협력을 통해 중앙아시아의 구전음악 30편을 채취하여 악보로 만들고 관련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된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전당운영협력팀 김안나 연구원(☎ 02-3704-345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0323]보도자료한국중앙아시아창작시나리오공모전5월개최.hwp
  1. 이전글
    ‘먼 나라 이웃 나라’ 이원복 교수, 아시아를 말하다
  2. 다음글
    『201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대국민 보고회』 23일 광주서 열려
인쇄 목록

  • 개인정보취급방침
  • PI소개
  • 이용안내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관련사이트
  • 사이트맵